여드름_제오피부과
여드름이란?

여드름은 10대 초중반에서 20대 중후반 사이에 모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해져 피지가 모공에서 원활히 배출이 안 되고 여드름 균이 증식하여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. 증상이 심해지면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, 자칫하면 붉은 자국과 흉터를 남기는 등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. 여드름의 종류로는 흰 여드름, 붉은 여드름, 화농성 여드름 등이 있으며, 얼굴에 가장 많이 생기지만 피지분비가 많은 목, 가슴, 등에도 생깁니다.

여드름의 원인
여드름의 원인-제오피부과

 

· 피지선의 확대 및 피지 분비 증가
남성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, 스트레스, 수면부족, 불규칙적인 생활, 호르몬제와 피임약 복용 등의 원인으로 피지 분비가 증가됩니다.

· 모공 입구의 폐쇄
과다 분비된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이 안 되고 막히면서 피지 알갱이가 형성됩니다.

· 여드름 균
피부표면에 살고 있는 여드름 균이 피지 알갱이에 침투하면 붉은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 합니다.

· 외부적인 요인
화장품이나 철분제재, 엽산 비타민 등 약제, 자외선 차단제, BB 크림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화장품이나 기능성 약품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알코올(술), 자외선, 오염된 환경, 땀, 더운 환경 등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성인여드름의 원인

과거에 없던 여드름이 성인이 되어 나타나거나 기존의 흰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며, 월경전의 호르몬 불균형, 피임약, 임신 등에서 비롯됩니다. 또한 이 연령대에는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화장품의 일부 화학 성분이 여드름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여드름의 종류

여드름의 종류-제오피부과

 

1

흰(좁쌀) 여드름

흰색, 검은 색으로 나타나며 염증 반응이 없는 상태의 여드름입니다. 이 시기에는 과다 분비된 피지가 두터워진 각질로 인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 있으며, 이 때 짜내는 것이 좋으나 반드시 위생적으로 해야 합니다. 피부과 병원에서는 레이저나 바늘 등으로 막힌 모공을 미세하게 뚫은 뒤 면포 압출기로 짜내기 때문에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.

2

붉은 여드름

흰색 여드름에 균이 번식하면서 염증반응으로 여드름이 붉게 부어 오르고 아픈 시기로, 절대 짜내면 안됩니다. 이 단계부터는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.

3

화농성 여드름

붉은 여드름이 더 곪으면 노란 고름이 고이는 상태가 됩니다. 이 시기의 여드름은 많이 붓고 통증이 심하며 안에 고름 주머니가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, 본인이 짜면 피부가 파여 여드름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과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• 여드름의 악화요인

    · 불규칙한 생활, 수면 부족
    · 잦은 음주와 흡연
    ·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여드름 부위를 만지는 것
    · 잘못된 세안 방법
    · 진한 메이크업

  • 온라인 상담

    피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제오피부과 입니다. 고민하지 마시고 피부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 하시기 바랍니다.

    바로가기

  • 찾아오시는길

    서울대입구역 1번출구 앞
    민병철어학원 건물 7층

    02-883-8700

    바로가기

  • 진료시간안내

    • 월- 금
      am 10:00 - pm 08:00
    • 토요일
      am 09:30 - pm 04:00
    • 점심시간
      pm 01:00 - pm 02:00

    일요일, 공휴일 휴진